자주 묻는 질문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 시 자주 질문하시는 내용과 답변을 모아 놓았습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기존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 USIM에 저장하여 전자서명하는 서비스로서 기존 저장매체보다 뛰어난 보안성을 가지고 있으며 외부 해킹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증서 서비스 입니다.
Q. 서비스 가입 제한은 있나요?
네. 개인(미성년자 제외) 또는 법인명의 안드로이드 NFC 스마트폰에서만 가입 및 이용이 가능하며 선불폰 , 알뜰폰에서는 서비스 가입이 제한 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에 가입하면 타은행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요?
공동인증선택창에 스마트공동인증 아이콘이 선택 가능한 곳은 어느 곳이나 사용가능 합니다.
적용이 되지 않은 은행이나 사이트에서는 보안토큰 ▶ Mobile_Smartcert을 선택하셔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이 되지 않은 은행이나 사이트에서는 보안토큰 ▶ Mobile_Smartcert을 선택하셔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범용(4,400)인증서도 휴대폰에 저장/이용이 가능한가요?
개인용/기업용 범용인증서는 휴대폰에 저장/이용이 가능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사용요금은 얼마인가요?
각 이동통신사별(SKT, KT,LGU+) 월정액 990원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무료/가입하신 데이터요금제에 따라 추가 요금 발생) 입니다.
(단,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 별도 공지를 합니다.)
(단, 이동통신사의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변동 시 별도 공지를 합니다.)
Q. 서비스 과금 시점이 언제 부터인가요?
서비스 과금 시점은 앱 다운로드후 앱에서 약관 동의 하시면 서비스 과금이 시작되며 사용하신 일로부터 일할 계산되어 월 990원이 청구 됩니다.
통신사 114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 해지하셔야 과금이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Q. 서비스를 해지 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요금 청구 정지를 위해 각 이통사별 고객센터(휴대폰에서 114)를 통해 부가서비스 해지하셔야 합니다.
[이통사별 고객센터]
- SKT/KT/LGU+ : 휴대폰에서 114
- 주의 : 서비스 해지시 USIM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는 삭제되며 다시 가입후 인증서를 저장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Q. 서비스가입 후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나요?
가입즉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서비스 이용시간에 제한이 있나요?
이용시간 제한은 없습니다. 365일 일년 내내 서비스 가능합니다.
Q. 공동인증서를 PC로 전송 후, PC 화면에서 인증서 암호를 넣으려고 하니 입력 할 수가 없어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인증서의 암호를 PC에 입력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용하고 계신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앱에서 스마트공동인증 암호를 입력해 주세요.
복수의 인증서를 보관하고 있으실 경우 전자서명하고자 하는 공동인증서를 선택후 스마트공동인증 암호를 앱에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Q. "접속에 실패하였습니다. 처음부터 다시 접속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PC에서 뜹니다.
혹시 PC 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휴대폰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신 건 아닌가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휴대폰과 PC 간 유무선 연동 서비스 입니다. PC에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셨으면 휴대폰에서도 앱을 실행시켜 PC와 연동시켜주셔야 서비스가 진행되며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인증서 휴대폰 저장/PC 전송 이 가능합니다.
Q. 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하거나, 인증서 로그인 할 때 꼭 PUSH로 연결해야 하나요?
PC가 인증서 송수신 상태라면 PUSH를 연결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 합니다. PC에서 정보를 입력한 후, 휴대폰인증서 서비스 앱을 실행 한 후 PC 화면에서 인증서 저장/로그인을 선택하면 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암호의 입력오류 초과제한이 있나요?
스마트공동인증 암호에 대해 오류를 총 10회 초과시 USIM에 있는 공동인증서가 모두 삭제 되며 스마트공동인증 비밀번호를 다시 설정하시고 공동인증서를 저장하셔야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Q. PC에서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았습니다. 휴대폰에 다시 저장해야 하나요?
인증서를 재발급 받은 경우, 이전에 사용하던 인증서는 사용할 수 없는 인증서이므로 이전에 저장해 둔 인증서는 삭제하고, 사용 가능한 인증서를 다시 저장하세요.
Q. 지문인식 기능이 뭔가요?
기기 내 지문인식 기능(안드로이드는 Finger Scanner 아이폰은 Touch ID)에 등록된 자신의 지문이 있다면 스마트공동인증 전자서명 시 개인보안키 대신 지문인식으로 대체되는 기능입니다.
Q. 지문인식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뭔가요?
앱 설치 후 설정 메뉴에서 지문인식 사용 부분에 체크하시고 전화번호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Q. 지문은 자신의 지문만 사용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기기 내 등록된 지문만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기기 내 다른 사람의 지문이 등록되어 있다면 그 지문도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보안에 취약해질 수 있으니, 자신의 기기엔 자신의 지문만 등록하는 것을 권합니다.
Q. 초기화를 하면 지문인식 기능도 사라지나요?
네, 초기화를 하면 지문인식 기능 뿐 아니라 설정하신 개인보안키 역시 삭제됩니다.
Q. 지문은 등록했지만 지문인식이 되지 않아 전자서명이 되지 않습니다.
인식하는 지문이 등록된 지문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런 경우 등록된 지문을 다시 한번 확인해주십시오. 만약 긴급히 전자서명이 필요하시다면 X를 눌러 지문인식기능 종료 후 개인보안키(스마트공동인증 비밀번호)를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Q. 지문인식 기능이 지원되는 기기는 무엇이 있나요?
삼성단말 OS 5.0 이상 (팬텍 제외) 이고, 아이폰의 경우는 Touch ID가 지원되는 단말이면 가능합니다.
Q. USIM으로 저장한 인증서는 PC에서 삭제 되나요?
아니오, PC에 저장중인 인증서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USIM으로 이동/복사한 인증서는 별도 백업후 안전하게 보관하기를 권고합니다.
Q. 휴대폰 단말기를 OS업그레이드 할 경우 휴대폰 내 저장된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단말기 업그레이드 시 단말기에 따라서 인증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단말기 업그레이드 후 인증서가 삭제 되었다면 다시 USIM에 이용하실 공동인증서를 저장해 주세요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중 , 문자 메시지(SMS)가 오면 어떻게 되나요?
인증서 송/수신 중 SMS가 오게 되면 SMS는 문자메시지 보관함에 저장이 되고, 인증서 송/수신 작업은 그대로 진행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 이용중 전화가 오면 어떻게 되나요?
인증서 송/수신 중 전화가 걸려오게 되면 송/수신은 중지되고, 전화로 연결하게 됩니다. 이때, 저장/전송 중인 인증서는 일부만은 저장/전송은 되지 않습니다. 통화가 끝난 후, 다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Q. 스마트공동인증 앱을 삭제하면 저장된 인증서도 삭제되나요?
휴대폰에 설치된 스마트공동인증 앱을 삭제하거나 새로 다운로드를 받은 경우, USIM에 저장된 인증서는 삭제 되지 않습니다. 인증서 삭제를 위해서는 스마트공동인증 앱의 삭제기능 또는 초기화를 통해 삭제 하셔야 합니다.
Q. PUSH 가 오지 않아요! PUSH를 받지 못하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서비스요청수신이 안 되는 경우 WiFi 또는 데이터 네트워크가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 후 재전송 또는 재시도 하세요. WiFi의 경우 수신감도가 좋지 않으면 서비스속도가 지연될 수 있으니 원할한 서비스를 위해 3G/LTE 데이터 네트워크로 이용부탁 드립니다.
해외에서는 WiFi를 제외한 네트워크망에서 PUSH를 받을 수 없습니다. 기타의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바랍니다.
Q. 모든 공동인증서를 휴대폰으로 저장할 수 있나요?
기업용 이외의 모든 공동인증서를 휴대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복수 개로 저장하실 수 있으며, 최대 3개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저장된 인증서는 사용자/발급자/구분(용도)/만료일로 구분이 되며, 똑같은 용도의 인증서를 저장 시, 최근에 저장한 인증서로 덮어씌워 저장이 됩니다.
인증서이동/복사,발급,갱신시에는 최소 1개 이상의 여유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Q. 휴대폰에서 "인증번호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두자리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는 PC에서 휴대폰으로 인증서를 저장하거나, 휴대폰에서 PC로 전송하고 있습니다. 즉, PC와 휴대폰과의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인증서를 저장/전송하려고 할 때, 휴대폰을 소지하시고 PC에 접속한 상태에서 진행해야 하며 이 단계에서 고객 단말기와 PC의 인증을 위해
PC화면에 4자리 인증번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두 자리를 앱 화면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Q. 인증서를 휴대폰으로 저장하려고 할 때, PC에서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없는 단말기 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금 소유하고 계신 단말기가 스마트공동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단말기입니다. 사용 가능한 단말기로 변경하신 후, 이용해 주세요.
Q.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디스켓에 저장하고 싶어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PC나 다른 저장매체에 저장 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점은 스마트 공동인증서의 불법도용을 막기 위한 서비스의 정책입니다.
Q. 다른 사람의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에 제 인증서를 저장 할 수 있나요?
네,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타인 명의의 휴대폰에서 인증서 송/수신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인증서 로그인은 인증서 발급자 본인이 하셔야 합니다.
Q. 휴대폰은 그대로 두고 번호만 바꿨습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를 PC로 전송할 때, 휴대폰정보 가입항목에 변경된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Q. 휴대폰이 고장 났습니다. 휴대폰에 저장된 인증서는 어떻게 하나요?
단말기가 작동하지 않으면, 인증서 송/수신은 불가능합니다. 휴대폰을 A/S받으신 후, 저장된 인증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Q. 휴대폰 번호이동을 하였습니다. 저장된 인증서는 어떻게 하나요?
휴대폰번호이동으로 단말기를 이용할 수 없을 경우 단말기 상에 저장된 인증서는 남아있습니다. 번호이동 전에 인증서를 모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Q. 기존 단말에 타 통신사 USIM을 장착했을 때 이용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기존 단말에서 타 통신사 USIM내에 저장된 공동인증서 접근이 불가능함으로 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Q. 서비스를 이용 가능한 단말기 종류는?
금융 USIM이 지원되는 단말기 (NFC 지원 단말기)만 지원 가능하며 해외 단말 및 레퍼런스 단말기는 이용하 실 수 없습니다.
서비스 유무를 바로 확인하시려면 PC 인증서 전송 창/ 인증서 저장 창에 이용 중이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서비스 가능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Q. 휴대폰 안에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APP)을 삭제하고 싶어요!
다음과 같이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홈 화면→앱스→스마트공동인증 앱을 2초간 선택 후 삭제
또는 휴대폰→홈 화면→ 앱스→ 스마트공동인증 앱 나온 화면에서 좌측 하단의 옵션키를 선택후 삭제
Q. 인증서 휴대폰에 저장하는 과정 또는 저장된 인증서를 PC 전송 중에 네트웍이 중단되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용방법에 따라서 다시 반복하여 절차를 수행하시고, 인증서의 일부가 저장/전송 중에 네트웍이 중단되면 인증서의 일부만은 저장되거나 전송되지 않고 인증서가 완전히 저장/전송되어야 인증서가 휴대폰/PC에 저장 됩니다.
Q. 인증서가 휴대폰에 저장이 안 되요! 저장이 안 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네트웍 장애로 무선인터넷이 끓어진 경우.
둘째, 휴대폰 번호입력을 잘못한 경우
셋째, 스마트공동인증 암호가 틀린 경우.